7. 스토리와 디지털 스토리텔링1 - 스토리텔링2



공간 스토리텔링

- 특정 공간에 의미를 담고 많은 사람들의 공감을 이끌어냄
- 스토리를 통해 공간의 브랜드가치를 만들어냄

설화, 동화, 우화등을
시간적, 논리적, 인과적으로 재배열/재구성
1. 화자
2. 사건
3. 시간
4. 장소
5. 감동

스토리를 일정한 순서에 따라 구성함으로써
방문자에게 몰입감과 카타르시스를 느끼게 할 수 있어야 한다.

1. 국가의 탄생과 사회기반이 된 스토리

- 건국 영웅 난생신화(동명성왕)
- 한계를 극복하고 영웅이 되는 신화(단군신화)

2. 마을 지역 명칭 스토리

- 아차산 : 홍계관이라는 점술가의 안타까운 죽음


3. 공간 스토리텔리의 예시

- 윤동주문학관 : 제 2전시실, 제 3 전시실
- 로마의 휴일 : 스페인 광장
- 러브레터 : 오타루 마을
- 겨울연가 : 남이섬

4. 문화유산 스토리텔링의 예시

역사적인 가치를 활용한 세계문화유산들이다.
타이마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