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 캐릭터디자인



조셉 캠벨의 7가지 캐릭터 원형

애니메이션에 캐릭터가 없다면,
스토리를 이끌어갈 주체가 없는 것이다.

꼭 생명이 캐릭터가 되는 것은 아니다.
애니메이션에서는 생명이 없는
자동차, 로봇, 사물, 건물들에 인격을 넣어서 캐릭터로 만들 수도 있다.

★ 좋은 캐릭터란? ★

- 독창적이고 주의를 끌어당기는 개성을 가짐
- 원형(Archetypes)의 성질을 가져야 한다.
원형이란? 어느 문화에서나 쉽게 알아볼 수 있는 성격

-----
1. 영웅

- 관객의 공감을 이끄는 극적 기능을 가짐
- 배움과 성장, 시도 등을 통해 지혜를 습득
- 희생을 마다하지 않음

ex)

니모를 찾아서(말린) -아들을 찾아 모험을 떠남
인크레더블(인크레더블) - 불의를 보지 못하고 세상을 구함
슈렉(슈렉) - 피오나 공주를 구함


2. 조언자

- 영웅을 이끌어주는 인물
- 정신적 스승

ex)

니모를 찾아서(거북 크러시) - 말린에게 니모를 과잉보호했다는 충고
인크레더블(미세스 인크레더블) - 항상 남편을 위로한다
슈렉(피오나) - 외모보다 진정한 사랑을 추구함, 괴물이 됨

3. 관문 수호자

- 영웅을 의심하고 시험하는 역할
- 신뢰를 쌓기도하고, 성장을 촉진시킴

ex)

니모를 찾아서(상어, 해파리 등) - 여정을 방해하는 요소들
인크레더블(회사사장) - 평범하게 살아갈 때 가장 괴롭히는 인물
슈렉(용 등) - 위기를 어떻게 극복하는 지 시험을

4. 전령관

- 영웅에게 소명을 전달
- 주인공을 깨닫게 하는 전달자
- 정보제공

ex)

니모를 찾아서(펠리칸) - 니모의 소식을 말린에게 전달함
인크레더블(애드나 모드) - 사물에 대한 통찰적, 조언을 해줌
슈렉(임금, 여왕) - 딸의 저주를 풀기위해 소문을 보냄

5. 변신자

- 영웅을 혼란스럽게 만든다.

ex)

니모를 찾아서(상어들) - 육식을 하지않으려고 노력함, 피를 보고 성격이 변함
인크레더블(미라지) - 인크레더블을 도와주는 척하면서 궁지로 넣어줌
슈렉(고양이) - 처음에는 적이었지만, 한편이 된다.

6. 그림자

- 영웅과 적대관계
- 억압된 내면의 표출
- 메시지를 강화

ex)

니모를 찾아서(치과의사 조카) - 물고기를 괴롭혀서 죽임, 크게 그림자는 없다.
인크레더블(신드롬) - 주인공에게 앙심을 품고 영웅을 곤란스럽게함
슈렉(요정) - 슈렉을 고란에 빠지게하거나, 자신의 이익을 위해 갈등을 조성함

7. 트릭스터

- 문제를 일으키거나 장난
- 극의 재미를 준다.

니모를 찾아서(도리) - 건망증으로 문제를 일으킨다.
인크레더블(데쉬, 바이올렛) - 서로의 특기를 이용해서 싸운다.
슈렉(덩키) - 수다쟁이로 재미있는 콩트를 한다.

☆ 디즈니 vs 픽사  vs 드림윅스 캐릭터 ☆

디즈니

- 착하고 멋진 공주
- 사회적으로 훌륭한 영웅

픽사

- 현실적응력이 떨어지지만
우여곡절을 겪는 스토리

드림윅스

- 선악의 이분법을 깨고 영웅서사의 틀을 파괴
- 패러디, 예상을 벗어나는 엔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