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주차 - 초청 강연(남주환 교수) : 악기연주



음악연주

1. 자동 악보 추적
2. 자동 반주
3. 악기 학습
4. 엔터테인먼트

1. 자동악보추적

악보 상에서 현재 연주되는 지점을 추적하는 기술(Score Following)

종이악보를 보고 연주하는 경우 페이지를 넘기는 순간 연주가 일시정되 되고 넘겨야 된다.
클래식 음악같은 경우 이를 방지하기 위해 페이지터너(Page turner)라는 사람이 있다.

자동악보추적기술은 화면(악보)을 자동으로 넘긴다.

* Dynamic Programming : 두 오디오 특징 간의 거리를 최소화 할 수 있는 경로검색


2. 자동반주

1) 적응형 : 연주자에 맞게 자동으로 템포가 조절되는 반주
- 클래식 음악에서 성악가와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 연주자가 오케스트라가 없이도 연주연습을 할 수 있다.

3. 악기학습

음악채보기술(Music transcription)
: 음악 신호로부터 각 음표의 연주 타이밍 및 음정을 추출

- 채보 정보와 악보를 비교하여 연주 평가
- 실제 악기를 이용한 연주 게임 형태로 개발

4. 엔터테인먼트

노래실력평가
: 음정 박자, 열정 등을 오디오 신호로부터 분석

- 노래방기계가 대표적이라고 할 수 있다.
- 나아가서 연주자, 가수의 요소 분석을 통해서 피드펙도 할 수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