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필요에서 욕망으로
가. 인간의 욕구 순서
1. 생리적 욕구(없으면 죽음, job)
2. 안전 욕구(없으면 죽음, job)
3. 인정 욕구(욕망, calling)
4. 존경의 욕구(욕망, calling)
5. 자아실현(욕망, calling)
나. 시대의 변화
1) homo-sapiens에서 homo-empathicus로
생각하는 사람에서 공감하는 인간의 시대
2) homo-faber에서 homo-ludens
일사는 인간에서 오락하는 인간으로
3) 기업의 인식도 돈에서 의미로 변하고 있다.
사회공헌등에 대한 가치를 어필을 많이 한다.
다. 여가 시간과 여유 돈
위에 형식으로 변하게 된 이유는 여유, 여가가 늘어난 것도 한목한다.
과거에는 돈을벌려고 무조건 야근을 했지만,
최근에는 정시퇴근을 권장하고, 재택근무가 늘어나고 있다.
1) Ford의 경제학
- Survive(생존)에 필요한 경제학
2) Starbucks의 경제학
- Feel(느낌), Experience(표현)이 중요하다.
스타벅스는 커피를 파는 것이 아니라 문화를 판다고 했다.
서비스로 인한 Desire(욕구)충족
3) 좌뇌형, 우뇌형
- 좌뇌 : 논리적인 사고(ford경제학)
- 우뇌 : 감성적인 사고(starbucks경제학)
2. 가상현실
가. 가상(Virtual)과 실제(Real)
1) 공화당(닉슨) vs 민주당(케네디)
대선후보로 닉슨과 케네디가 나왔을 당시,
부통령 2번을 지닌 닉슨이 우세하다고 생각했다.
당시 대선후보 TV토론을 처음 도입했는데,
케네디가 토론회를 통회 닉슨보다 잘했기 때문이다.
경력(실제)에서는 닉슨이 우세였지만, TV토론(가상)에서 우세해로 대선승리
2) 뽀로로와 아빠
예전에는 아빠와 노는 것이 아이와 소통하는 수단이었지만,
지금은 뽀로로를 모르고서 아이와 소통할 수 없게 되었다.
또한 아이가 아빠(실제)보다 뽀로로(가상)를 더 좋아한다.
물건(실제)이 아니라 콘텐츠(가상)로 가치를 창출한다!
3) 게임아이템과 현금
현금(실제)을 지급하고 게임아이템(가상)을 받는다.
나. 인간과 정보
1) 알타미라 동굴벽화
실제(Real)처럼 그림(Virtual)을 그렸다.
2) 말과 글자
말은 3차원적인 요소지만, 글자는 면위에 문자를 쓰는 것이기에 2차원적인 요소다.
3) 영상과 VR(Virtual Reality)
VR기계도 평면적으로 움직인다.
Turing test의 표준해석을 통해 가상을 실현하려고 한다.
Artificial Presence도 필요하다.
모든 감각은 자극시키는 것 뿐이다.
이제는 가상이 실제가 되어가고 있다.
컴퓨터게임은 처음에 추구하는 것은 실제였지만,
현제는 가상도 추구하면서 더 많은 영역을 상상할 수 있게 되었다.
3. 개입의 욕망
가. Desire for participation
- 수동적(Couch potato) : 거실 앞에서 TV보는 세대
- 능동적(Game Mania) : 방에서 게임하는 세대
* 참여형 광고가 많아지는 시대 *
- 정확한 고객층 타깃
- 찾아오는 광고
- 개입의 욕망을 이용한 마케팅 혁명
* 자스민 혁명 *
- 독재국가였던 튀니지의 민주화 운동
- SNS를 통한 민주화 운동
그로인해 독재국가의 붕괴를 가져왔다.
* 방송국의 증가 *
공중파 TV >> 케이블 TV >> 개인방송
과거 케이블TV까지는 소통이 불가능 했지만
개인방송은 시청자와 소통을 할 수 있게 되었다.
* Britannica 백과사전에서 Wikipedia *
Britannica는 각분야의 전문가를 모아 만드는 백과사전인 반면,
wikipedia는 누구나 참여하여 만드는 사전이다.
* 클라우드 펀딩(집단 지성) *
- 다수의 개인들의 투자를 통해 사업자금을 모음
- 과거는 은행권에서만 가능했던일이 개인이 가능하게 된 것이다.
- 수동적(Couch potato) : 거실 앞에서 TV보는 세대
- 능동적(Game Mania) : 방에서 게임하는 세대
* 참여형 광고가 많아지는 시대 *
- 정확한 고객층 타깃
- 찾아오는 광고
- 개입의 욕망을 이용한 마케팅 혁명
* 자스민 혁명 *
- 독재국가였던 튀니지의 민주화 운동
- SNS를 통한 민주화 운동
그로인해 독재국가의 붕괴를 가져왔다.
* 방송국의 증가 *
공중파 TV >> 케이블 TV >> 개인방송
과거 케이블TV까지는 소통이 불가능 했지만
개인방송은 시청자와 소통을 할 수 있게 되었다.
* Britannica 백과사전에서 Wikipedia *
Britannica는 각분야의 전문가를 모아 만드는 백과사전인 반면,
wikipedia는 누구나 참여하여 만드는 사전이다.
* 클라우드 펀딩(집단 지성) *
- 다수의 개인들의 투자를 통해 사업자금을 모음
- 과거는 은행권에서만 가능했던일이 개인이 가능하게 된 것이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