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 인터랙티브 스토리텔리의 이해



<인터랙티브 스토리텔링의 이해>

1. 인터랙티브 스토리텔링

가. 인터랙티브 스토리텔링이란?

인터랙티브 엔터테인먼트의 한 종류
컴퓨터 상호작용성을 이용한 서사의 형태

전통적인 서사의 방식에 기초해 컴퓨터
상호작용성의 강력한 힘을 활용한 예술적 표현의 새로운 매체 

기존의 콘텐츠가 창작자가 미리 만들어 놓은
이야기를 관람하는 형태의 수동적인 스토리텔링과 반대로
관람하는 사람이 스토리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형태

1) 디지털 스토리텔링
아날로그 시대에 탄생한 서사는 많은 세월동안 우리와 함께하였지만,
모바일, 웹, 가상현실에 등장에 따라 소비자의 인식전환으로 탄생

- 동시대를 대변할 수 있는 새로운 창작기술
- 모든 표현 수단을 아우를 수 있는 설계도, 사이트 맵과 같은 역할로 영역확장

서사 + 그림 + 동작을 컴퓨터 통신기술을 이용해 통합시킴

2) 생비자(Prosumer)
- 생산과 소비를 함께 소화하는 새로운 유형
- 생산자, 소비자의 경계가 허물어지면서 만들어진 단어

* 생산자 : 아날로그시대는 서사 텍스트를 만드는 사람
* 소비자 : 생산자가 만든 텍스트를 구입하는 사람

3) 인터랙션(interaction)

* 반응성 *
- 영향이나 입력에 의한 반응
- 단방향 인터랙션
- 기존의 영화 등의 이야기흐름을 변화시킬 수 없는 서사방식

* 상호작용 *
- 양방향 작용
- 게임의 서사방식 : 선택지에 따라 이야기 흐름이나 엔딩이 바뀌는 것을 말함
- 모든 게임이 유저가 전부 다르게 움직이고 피하는 것이기 때문에 전부 상호작용이라고 말할 수도 있지만...

※ 인터랙티비티(상호대화,interactivity) : 양방향성 게임의 특징

- 게임 플레이를 이끄는 원동력
- 좋은 게임의 구분 기준
- 공감대를 얻지 못하는 편

나. 오늘날의 스토리텔링

1) 문화 콘텐츠의 핵심
뮤지컬, 영화, 드라마, 광고, 뮤직 비디오, 웹 디자인, 가상현실, 게임 등
다양한 콘텐츠에서 쉽게 접할 수 있음

2) 인터랙티브 콘텐츠
- 자신이 원하는 내용을 선택
- 콘텐츠의 전체 스토리를 마음대로 수정
- 네트워크, 스마트 기기를 통해 콘텐츠의 혁명

3) 멀티미디어
- 인간이 의사소통이 가능하도록 하는 미디어
- 의사소통을 시공간적으로 확장시키는 미디어

* 콘텐츠 웨어 *
- 멀티미디어 환경에서 문화를 생성하고 소비하는 틀

4) 인터랙티브 커뮤니케이션
- 선형적 멀티미디어 환경에서 유비쿼터스적 환경으로 변하는 사회
- 멀티미디어, 상호작용을 통해 스토리구조가 상품이 되는 시대
- 인터랙티브 스토리텔링을 통한 융합콘텐츠와 사용자간 실시간 상호작용


<인터랙티브 스토리텔링의 특성>

1. 인터랙티브 스토리텔링

- 기술적 : 하이퍼미디어 디자인이나 멀티미디어 플랫폼의 인터랙션 스토리보드의 지침
- 고전적 화법 + 스토리텔링

가. 인터렉티브 스토리텔링의 특성

1) 유연성, 탄력성
- 컴퓨터의 다양한 기능을 활용하여 복합 플롯 구성, 동일한 사건의 다양한 버전 확인 가능
- 듣는 사람의 흥미에 맞는 독특한 배경을 만들 수 있음

2) 보편성
- 인터넷이 확산됨에 따라, 사람들은 다양한 미디어의 형태로 이야기할 수 있는 수단을 갖게 됨
- 일반 사람들도 막대한 자본을 들이지 않고 전세계 대중을 상대로 개인적이고 예술적인 목적으로 이야기 할 수 있게 됨

따라서, 모든 사람들은 제작자이자 감독이 될 수 있음

3) 상호작용
- 웹이나, 모바일 상에 뜨면, 창작자와 소비자 간의 구분이 없음
- 본질적으로 모두가 이야기 구성과 과정의 참여자가 됨

4) 공동체형성
- 삶의 내용을 기억시켜 주기 때문에 공동체가 강화됨
- 인생의 힘, 스토리의 힘을 표현하기 위해 컴퓨터를 사용하여 공동체를 형성
- 대화의 형태를 재창조

5) 전통적 스토리텔링 장점 보유
- 친숙한 청취자들에게 들려줄 수 있는 장점
- 믿을 수 있는 환경에서 이야기 함
- 실시간으로 이야기함

※ 카테고리 별 사용자 정의 ※

- Swimmers : 평면화면을 보는 소극적인 관람객
- Divers : HMD를 착용하면서 적극적으로 뛰어드는 사람
- Waders : 다른 사람들이 경험하고 있는 것에 만족하는 사람

※ 사용자의 참여 정도와 역할에 따라 유형정리 ※

- 하이퍼텍스트 유형 : 이야기 전개 과정에서 분기점 선택을 통해 새로운 가능성으로 열려있는 게임의 요소를 활용한 영화의 형태
- 기상현실 유형(1인칭) : 가상현실 속에서 사건을 유발하거나 허구적 세계를 탐험하는 참여방식
- 인바디드 체화형 유형 :  자유로우며 맥락에 기반한 내러티브 창작


<인터랙티브 스토리텔링의 사례>

1. 인터랙티브 스토리텔링 사례

가. 체화형
스크린 기반이 아닌 보다 실제적 참여 경험을 통해 성취

1) 가상환경

* <T Visionarium> *
- 360도 시네마틱 극장으로 이미지탐색, 제어, 편집 가능

2) 증강현실

* <The Witness> *
- 관객들이 모바일을 통해 마커인식을 이용하여 도시를 누비며 영화의 사건 해결하는 영화

3) 실제 환경

* 어드벤처 게임 <Sleep No More> *
- 드라마로 구현, 호텔공간에 들어가 관객이 직접 연극의 배우가 되어 참여
- 자유로운 동선 안에서 마스크, 아웃핏에 센싱 가능
- 참여자의 행동에 대하여 명령, 지시, 경고가 내려짐

나. 오감 체험형

소리, 냄새 등의 감각과 함께 제공

* <Saxofunny> *
- 브라질 음향 제작 회사로 소리를 결합한 인터랙티브 포스터
- "모든 이미지에는 소리가 있다"라는 카피로 재질에 따라 다른 소리를 만듦

* 향기나는 광거 *
- 영화 <향수, 어느 살인자의 이야기> 광고로 단추를 누르면 1초간 장미향이 퍼질 수 있게 함

다. 창조적 재미

관객 및 사용자가 직접 콘텐츠 제작

* 영국 맥도날드 LED광고 *
맥도날드 런던에 설치된 광고판으로
사람들이 광고판에 사물과 관련된 자세를 취하도록 재미있는 사진을 찍도록 하는 방식
재미를 통해 소비자의 참여 유도

라. 효과적 참여 유도

도덕 및 정신적 가치에 재미 연결

* 폭스바겐 재미이론(The Fun Theory) *
- 세상에서 가장 깊은 휴지통, 지하철 피아노 계단을 통해 사람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함
- 재미를 통해 인류애적 행동을 유도
- 이를 통해 브랜드 이미지 향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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