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이미지에 숨겨진 의미>
1. 광고
가. 광고란?
- 널리 알리다는 한자의 뜻
- 널리 알리다는 한자의 뜻
- 잠재적인 소비자에게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정보와 구입 방법을 알리는 목적을 지닌 일방적이고 비 대면적인 커뮤니케이션
1) 가장 오래된 광고
* 로제타 석(Rosetta stone) *
* 로제타 석(Rosetta stone) *
- 프톨레메우스 5세를 위한 송덕비
- 파라오의 권위를 알리기 위한 용도
- 이집트 상형 문자(14행), 디모틱 문자(32행), 그리스 문자(54행)
- 파라오의 권위를 알리기 위한 용도
- 이집트 상형 문자(14행), 디모틱 문자(32행), 그리스 문자(54행)
2) 광고의 패러다임 변화
1920년대 부터 제품의 평준화에 따른 개념의 변화가 시작됨
알리는 용도에서 상업적으로,
상업적 용도에서 공익의 형태로 변모
1920년대 부터 제품의 평준화에 따른 개념의 변화가 시작됨
알리는 용도에서 상업적으로,
상업적 용도에서 공익의 형태로 변모
경제적 관점으로만 접근 할 수 없음
오늘날의 광고는 사회문화적 차원으로 변모되고 있음
정보제공이라는 외시적 접근에서 시각 이미지 중심의 설득형 공시적 접근으로 변화
오늘날의 광고는 사회문화적 차원으로 변모되고 있음
정보제공이라는 외시적 접근에서 시각 이미지 중심의 설득형 공시적 접근으로 변화
이후에 다양한 형태로 광고는 변할 것이다.
나. 광고의 정의
1) 라틴어 ad vertere
- 라틴어 ad vertere에서 유래하였으며
- Advertising은 '주의를 돌리다' '마음을 어디로 향하게 하다' 의미를 갖음
2) 라틴어 Clamo, 독일어 Die reklame
반복하여 부르짖어 주의를 끌어 마음을 향하게 하는 행위
3) Advertisement
- 광고물이나 광고 메시지를 뜻함
4) Commercial
- 상업방송 광고의 메시지
- 소셜 커머셜이라는 말이 여기서 나온 것이다.
다. 광고의 특징
1) 올드 미디어
- 일방적 커뮤니케이션
- 대중적 전달 및 설득 커뮤니케이션
- 표현의 다양성
2) 뉴미디어
- 소비자와 상호작용이 가능
- 광고에 퍼즐을 맞춘다던가, 커서를 가져가면 동영상 재생 등
- 설문조사 등을 통해 맞춤형 광고
3) 기업의 슬로건
- 단순히 광고 카피가 아닌 기업의 경영철학 및 지향 가치
- 정체성을 달하는 문구로 확장
- 그 사용에 있어서 엄격함, 사용 주체의 사회적 책임 강조 등을 함
정체성을 전달하는 핵심 이이덴티티 요소의 하나로 인식됨
다. 종류별 광고 분류
- 광고 목적
- 광고 매체
- 광고 방법
- 광고 전략
- 광고 대상
- 광고 송신자
2. 광고의 상품 경제적 역할
가. 광고의 역할
* 기업(홍보) *
- 불특정 다수에게 제품을 노출 시키는 기회
- 제품의 인지도를 높임으로써 제품의 구매유발
* 대중매체 *
- 엔터테인먼트 콘텐츠로 변모함
- 인기 있는 광고는 패러디 되기도 하며, 오락거리가 되기도 함
1) 상품 마케팅적 역할
- 소비자의 행동의 패턴을 정확하고 신속하게 파악하여 소비를 부추기는 방법
- 소비를 설득시키고 강화, 부추기는 방법의 하나
- 마케팅을 할 때 해당지역 및 국가에 대해 정서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만들기도 한다.
쉬리의 경우 국내에서는 남북의 갈등을 대비시키는 포스터를 한 반면,
일본에서는 남자와 여자의 사랑을 연상시키는 포스를 사용하였다.
2) 경제적 역할
- 언제나 객관적이고 바람직한 소비문화를 이끌지 않음
- 허위, 과장 등 정확하지 않은 정보를 제공하기도 함
- 소비자의 부적절한 선택, 소비습관을 조장하기도 함
- 우리의 욕망을 자극시키는 요소
3) 사회문화적 역할
- 문화콘텐츠와 연관하여 광고의 역할에서 주목해야 할 부분
- 시대의 광고 중에서 동영상 광고는 대중들에게 하나의 문화콘텐츠로 소비됨
- 마케팅과 별개로 대중문화의 한 축을 담당
- 야놀자(하니), 오로나민씨(전현무)의 광고는 많은 패러디를 남기기도 함
지역, 국가의 정서에 따라 포스터가 달라지기 때문에 사회문화적 역할도 하고 있다.
<소비의 욕구와 욕망의 가치>
가. 대중문화 속 광고
가. 대중문화가 된 광고
- 광고는 현대 산업사회에서 상품과 문화의 경계를 허물면서 영향력이 매우 큰 대중문화의 하나가 됨
- 소비의 잠재의식을 사로잡으면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광고를 정확하고 객관적으로 바라볼 필요가 있음
- 다양한 특성과 역할 중에서 소비를 자극하는 욕망을 건드리기 때문
나. 광고 이미지 분석
- 문자, 이미지, 음성 음향가 동시에 존재하기 때문이다.
1) 계열체(Paradigm)
- 소쉬르에 의해 착안, 바르트에 의해 문화 체계 분석에 도입
- 같은 범주 내에 속하며 서로 관련된 일련의 기표
- 주어, 목적어, 동사를 구성하는 요소들이 계열체를 형성
- 롤랑 바르트는 의상, 음식, 건축, 장식물 등의 분야에도 적용
2) 통합체(Syntagm)
- 단어들이 순서 대로 배열되어 의미 있는 전체를 구성하는 결과물
* 문장 *
- 언어적 통합체 : 단어 + 단어 + 단어 = 문장
- 의상적 통합체 : 상의 + 하의 = 의복
다. 포스트모더니즘 광고
- 시대의 사회, 문화적 이미지와 메시지를 전달하는 기능
- 무의식적으로 사회적문화적 가치와 이미지를 전달
: 정보전달의 목적에서 이탈함
- 최대한 낯설게 느껴지도록 제작
1)문화적 텍스트
광고 상품, 모델, 배경, 카피 등의 조합을 통해 사회문화적 의미를 상징적으로 표현
2) 포스트모던 시대의 소비
- 보드리야르 : 감성적 판단에 의해 소비활동을 수행
- 소비를 통해 집단에 대한 소속감을 나타내거나 타인과 구별 짓는 기호를 확인하려 하는 것
낮섦은 수용자에게 긴장감을 줌으로써 광고를
그냥 지나치지 못하게 하고 시청자의 부주의나 분산을 막는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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