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 영화 8월의 크리스마스의 예술성과 상업성



<8월의 크리스마스의 문학적 가치, '머뭇거림'>

1. 이상대립과 기호사각형

가. 이상대립(Binary oppositions)
- 텍스트 심층 구조의 의미론적 실체
- 기호(표층)보다 깊은 차원에 존재하는 의소(Seme) 범주 계열체 중에 상호 배타적인 기표 쌍
- 특정한 대상에 대한 기능을 범주화시키기가 용이함

<흑과 백>, <남성과 여성>, <동양과 서양>, <좌백호 우청룡> 등이 대표적이다.

나. 기호사각형(Semiotic square)
- 주요한 의미 차원의 대립관계를 규명하기 위한 개념적 틀, 수단

2. 죽음을 향한 머뭇거림

가. <8월의 크리스마스> 기호학적 분석
- 텍스트의 의미가 현실에서 수용, 해독되는 과정과 원리를 해명

나. 기호학적 분석과 비판

- 문학적 요소 : 작품성, 예술성
- 엔터테인먼트 : 상업성, 경제성

1)  죽음의 머뭇거림

- 정원 : 삶 vs 죽음, 사랑
- 다림 : 설렘 vs 사랑

* 화장터 *
- 삶과 죽음이 공존하는 공간, 정원의 운명을 암시하는 모습

* 일식집 앞, 파출소 *
- 죽음은 언제나 혼자만의 아픔인가? 남은 자의 슬픔인가?
피할 수 없는 운명을 받아들여야만 하는 절규, 애처로움 분노와 항변

* 아버지의 비디오 조작 *

- 아들의 죽음을 받아들이 못하는 아버지의 슬픔은 VCR 조작의 미숙함이라는 은유로 표현됨 >> 아들의 죽음을 받아들이지 못하는 아버지의 슬픔....

2) 사랑에 대한 머뭇거림

* 사진관 앞 *
- 머뭇거릴 감정의 시작
: 손수건에서 아이스바를 다림에게 주는 멋쩍은 정원의 손길, 그걸 받는 수줍은 다림

- 다시 돌아오기까지 망설이는 정원, 짐을 들어 스쿠터에 옮겨 싣기까지의 대화

- 기다림은 다림의 마음을 다잡는 시간임. 상념에 빠져있는 차 속 다림을 포착하는 감독의 시선, 그녀의 마음에서 피어나느 변화의 시간

* 오토바이 가게 앞 *
- 기울어진 우산, 비에 젖은 다림을 위해 꺼내든 손수건, 다림을 위해 우산을 들어주는 정원의 손길


<머뭇거림 속 예술성과 상업성의 변주>

1. 행위소와 행위소 모형

가. 행위소(Actant)
- 술사(=동사)와 함께 의미론적 메시지를 이루는 요소
- 동사는 인간을 중심으로 하지만, 행동을 위주로 말한다.
ex) 사랑은 움직인다, 권력은 이동한다. 등

- 인간, 동물, 대상물, 개념까지도 포함
- 전통 비평에서 인물을 대체
- 텍스트에서 행위소는 여러 인물로 분산되어 출현

* 전통적 개념 *
- 특정 인물, 캐릭터는 변화가 없음

* 오늘날 내겸 *
- 캐릭터는 다양한 변화가 있음
심바의 경우 후계자 >> 자유인  >> 지배자로 변함

나. 행위소 모형(Model Actantial)

행위소를 통한 의미 세계를 기술하는 역할

- 행위소가 인간의 모습으로 표출되었다면
사물, 장소, 시간,  추상적 가치 속에 투사되는 형상화
- 언어학의 대립 쌍을 활용하여 세기축(axis)의 도식 구성 : 욕망, 전달, 능력

* 욕망의 축 *
주체인 내가 대상을 원하는 욕망의 축
- 프라이드랜드(대상, Object)
- 심바(발신자, Sender) >> 프라이드랜드(대상, Object)
- 스카(발신자, Sender) >> 프라이드랜드(대상, Object)

* 전달의 축 *
 발신자가 대상을 수신자에게 전달하는 것

- 프라이드랜드(대상, Object)
- 무파사(발신자, Sender) >> 심바(수신자, Receiver)
무파사가 심바에게 프라이드 랜드를 전달한다.

* 능력의 축 *
- 주체인 내가 대상을 원할 때, 협조자(Helper)와 반대자(Opponent)가 있음

- 프라이드랜드(대상, Object)
- 무파사(주체, Subject)
- 랄라, 티몬, 품바, 라피키(협조자, Helper) VS 스카, 하이에나(반대자, Opponent)


2. <8월의 크리스마스>, 사진관내부 장면과 기호학적 분석

가. 기호와 의미작용
- 공시기표 : 정원에게 보여준 다림의 화장한 얼굴

* 외시기호 *
- 자연적 가치

기표 : 화장행위 >> 기의 : 피부미용

* 공시 기의 *
- 정원을 향한 유혹 혹은 사랑

나. 행위소 모형 - 사진관 내부 장면

1) 대상
- 데이트, 나들이

2) 발신자(정원)
- 사랑의 감정, 호감

3) 수신자(다림)
- 데이트 신청을 받는 사람

4) 협조자
- 화장, 유혹
- 맥주와 안주
- 서울랜드 무료티켓

5) 반대자
- 다림의 바쁨, 수줍음
- 정원의 무관심

6) 주체(다림)

다. 문학적 요소 '머뭇거림'의 상품적 가치 비판

1) 영화
- 구성 : 107개의 장면
- 만남 : 장면 11
- 데이트 요청 : 사진을 찍어줌 >> 영화를 보자는 약속
- 정원의 죽음 : 다림에게 전해지지 않음

2) 소설
- 구성 : 프롤로그 / 본문 56개의 장 / 에필로그
- 만남 : 프롤로그
- 데이트 요청 : 영화관 >> 호프집 >> 레코드집 >> 롯데월드
- 정원의 죽음 : 철구에 의해 전달

3) 머뭇거림 : 순수한 사랑의 독특한 표현
- 자신을 투영한 영화 개봉 당시 30대 관객
- 철저한 기획의도 대중성을 위한 편집

4) 머뭇거림에 대한 문화 기호학적 분석
- 자연스러움을 통해 무엇인가를 감추려는 것에 대한 비판적 접근, 전략
- 전국 120만명 관객 >>1998년 흥행 순위 3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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