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 문화콘텐츠, 서사와 스토리텔링



<서사 매체의 변화사>

1. 서사와 스토리텔링의 관계

가. 스토리텔링의 특성

1) 인류의 가장 오랜 표현기법
- 현제성, 상호작용(Interaction)
- 이야기(Story) + 말하기(Telling)

* 선사시대 *
- 구어(A spoken workd)
- 동굴벽화

* 역사시대 *
- 문자
- 길가메시 서사시, 사마천 사기

* 정보화 사회 *
- 디지털 콘텐츠를 통한 쌍방향성(Interactivity)

나. 대중문화예술에 등장한 스토리텔링

1) 네크로폰테(Nicholas Negroponte)
- 디지털 기술이 인간의 패러다임 교체

2) 머레이(Janet H. Murray)
- 디지털이 패러다임의 변화로 이어질 것

2. 스토리텔링

가. 전통적인 스토리텔링

1) 구술, 문자
- 저자와 화자 한 사람이 다수의 독자나 청중에게 시작과 끝이 있는
선형적이고 종결적인 서사를 수용자에게 일방적으로 전달하는 방식

나. 현대의 디지털 스토리텔링

1) 상호작용, 선택적 결말
- 한 사람 이상의 저자, 다수의 수용자가 영상, 소리, 문자 등이 결합된
비선형적 서사를 서로 공유하거나 소통하는 틀을 지닌것

다. 전통적 서사 vs 현대적 스토리텔링

1) 전통적 서사
- 텍스트 중심
- 신화, 전설, 민담, 소설

2) 현대적 스토리텔링
- 텍스트, 멀티 기호
- 광고, 만화, 뮤직비디오, 드라마, 영화, 게임

라. <전통적 서사>, <현대적 스토리텔링>의 공톰점

1) 이야기를 들려주는 행위
- 이야기가 담론(Discourse)으로 변화하는 과정
- 특정한 사건에 대한 이야기 기술
- 저자가 이야기를 어떻게 전개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 해법, 담론으로 변하는 과정

2) 스토리텔링의 구성
- 스토리, 플롯, 담론, 현재성, 현장성, 상호작용

3) 서사
다양한 매체와 형식들로 구성된 무수히 많은 이야기들이 존재

- 인간이 만들어낸 이야기하기를 나타내는 가장 포괄적인 용어
- 시, 소설, 동화, 만화, 영화, 드라마, 게임 등

마. 서사매체의 발달사

1) 서사에서 스토리텔링
- 하나의 이야기 방식
- 사건을 객관적으로 진술

텍스트의 창작방식, 소비형태, 전달방식 등 차이점
방식의 전환에 따른 문화와 예술을 대하는 인간의 사유방식의 변화


3. 서사 매체의 변화와 스토리텔리의 특성

가. 문자 이전의 매체

1) 호모 아빌리스(Homo hobilis)
- 단순히 소리와 몸짓으로 자신의 감정 표현
- 집단적 의식 수행 : 수렵, 제례 등

- 기원전 200만년
- 능력을 가진 사람
- 직립보행
- 자유로워진 두 손 사용
- 수렵활동

2) 전기구석기 : 크로마뇽인
- 인류 최고의 서사 형태 소유: 동굴벽화

- 기원전 2만년
- 돌과 동물의 뼈로 만든 다양한 도구와 무기 사용
- 음식, 요리에 익숙함

3) 후기 구석기
- 쇼베, 알타미라, 라스코 동굴벽화 등에서 회화, 조각이라는 서사의 매체를 확인

나. 문자 발명 이후의 서사 매체

1) 인류 최초의 문자
- 기원전 약 3300년경~ 4000년말
- 이라크의 우르크, 수메르 점토판에 문자가 처음 사용되었다고 추정
- 입으로만 전해져 대화 순간이 지나면 사라져 버리는 음성 언어를 시공간을 넘어 고정시킴

2) 서사 매체의 변화
- 구석기 시대 서사의 유일한 수단 : 동국벽화
한계점 : 고정되고 협소함

- 점토판, 돌, 갑골문자, 파피루스 등
: 멀리 있는 사람이나 후세의 사람들에게 자신의 서사를 기록으로 전달할 수 있음

3) 고대문자
- 메소포타미아의 설형문자(Cuneiform Script)
- 이집트의 상형문자(Hieroglyph)
- 중국 은나라의 갑골문자(Oracle bone script)

자기의 생각을 전달하고나 무엇인가를 기록하기 위해 그림, 매듭 등을 이용해 만들어짐

다. 종이의 발달

1) 13~15세기
- 유럽에서 양피지의 6배의 효율
- 일고 쓰고 법을 배우는데 드는 비용

저렴한 책을 용이하게 구매, 대중의 문자 해독률이 높아짐,
대규모 출판을 가능하게 함, 지식 보급의 확대

라. 인쇄술의 발달

1) 16세기 이후
- 활판 인쇄술 발달
- 구텐베르크 금속활자
- 유럽인들로 하여금, 모든종류의 책들을 구입해서  읽을 수 있는 일상적인 생활 방식으로 자리 잡게 됨

* 영향 *
- 문자언어의 확산을 통한 지역 방을 표준어로 만듦
- 의사소통이 용이함
- 책 문화의 소비를 획기적으로 증대시킴

마. 인쇄술의 영향을 받은 서사

1) 서사의 특징
- 읽기 쉬운 활자
- 단락과 쪽 나누기
- 사문과 장의 구분

2) 인쇄본을 통한 독서의 용이함
- 읽는 사람으로 하여금 속독, 묵독을 가능하게 함
- 새로운 감각을 창출하게됨 : 소리가 아닌 글자를 통한 감각

3) 서사 양식의 변화
- 저자는 목소리와 독자 사이의 다른 관계가 생겨남
- 다른 스타일의 쓰는 방식의 필요성 대두

불특정 다수의 독자들이 요구하는 다양한 서사 양식의 출현


※ 구술문화와 인쇄문화의 차이

* 구술문화 *
- 형식적
- 과장된 기교와 필사문화 시대의 단순 모방

* 인쇄문화시대 *
- 다양한 서사의 발생, 축적, 전파
- 내용적 의미론적, 통사론적, 구문론적 기교의 체계가 정교해지는 서사의 변모

4. 매스 미디어의 탄생

* 매스미디어의 특징 *

- 상업적 자본에 의해 경영됨
- 기업의 경영자 및 관련 종사자, 그리고 매스 미디어의 밖에 있는 권력에 의해 내용에 영향을 받을 수 있음

1) 매스미디어의 편집권
- 경영자에 의해 좌우됨
- 이윤의 획득과 안정적 경영을 위해 미디어 내용의 저속화 획일화가 일어남
- 특정한 권력과 연결되기 쉬움

2) 19세기
- 전신과 영화 발명

3) 20세기
- 전화, 라디오, 텔레비전, 컴퓨터 발명

가. 영상미디어

서사를 창조하고 소비하는 인간의 감각을 새롭게 확장시킴

1) 서사의 매체로 도입
- 대중은 오감에 호소하는 총체적 서사를 경함하게 함

인쇄문화는 서사를 글로 해석하여 상상력만을 통해 감각을 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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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미디어는 즉각적인 시각청각적 감각을 기반하여,
촉각, 후각, 미각과 같은 감각의 발현에 의하여 경험을 함

나. 저장 장치의 서사 매체적 가치

1) 저장장치의 서사 매체적 가치
- 개인적 소유, 사적 공간, 능동적 소비와 선택적 소비라는 자유로움이 있음
- 비디오, CD, USB 등


<다시쓰기와 상호텍스트성>

1. 서사의 변화

- 새로운 방식의 디지털 콘텐츠에 적합한 스토리텔링으로 변화함

가. 변화를 가져온 시대적요구

- 텍스트의 수동적 소비
- 소극적 참여에 그쳤던 소비자들의 인식 전화

나. 변화의 필요성

- 일방적인 전달과 왜곡된 생산, 무비판적 수용에 따른 상업 자본주의
- 미디어 권력의 특권에 저항

능동적이고 창조적인 향유의 필요성 대두

2. 스토리텔링의 태동

1) 기호학의 분석 방법론
- 서사를 담고 있는 작품이 더 이상 저자의 그림자가 깊게 베인 결과물이 아님
- 독자에 의해 새롭고 자유롭게 해석될 수 있는 텍스트로 인식

2) 텍스트
- 서사, 독자에 의해 창조된 텍스트 = 서사

3. 다시쓰기(Rewriting)

- 여러가지 형태의 글쓰기를 의미
- 후기구조주의, 수용미학, 포스트모더니즘이 제기하는 작품, 텍스트의 읽기와 연관됨

상호텍스트성, 패러디, 표절, 모방, 반복이라고도 말함

가. 텍스트
- 작품에서 텍스트 전환가능
- 독자 중심의 읽기를 통한 다시 쓰기 가능

나. 러시아의 이론가 <바흐친>

- 단일한 논리에 이끌리지 않고, 서로 독립적이고 다양한 외부의 소리
- 역사나 사회 의식에 의해 구성되고 장대하고 복잡한 텍스트의 공간
- 카니발적 담론의 다시 읽기 제안, '폴리포니'라고 이야기함

다. 롤랑 바르트

- 통시적인 이야기까지 포함하는 개념
- 작가의 작품을 통해 독자에게 무언가의 의미를 전달하는 개념이 아님
- 역사적인 흐름이 작품 속에 담겨 있는 텍스트적인 요소를 통해 새로운 작품으로 읽게 해준다는 의미

라. 다시 쓰기 개념의 새로운 정의

1) 크리스테바
- 페노텍스트와 제노텍스트 사이의 변증법

2) 토도로프
- 한 작품을 읽을 때, 항상 하나 이상의 작품을 읽음

3) 리파테르
- 한 작품과 앞서거나 뒤따르는 작품들 사이의 관계 대한 독자의 인식

4) 다시 쓰기로 재등장한 작품
- 원작이 콘텐츠화되어 우리에게 새로운 텍스트로 등장

5) 다시 쓰인 작품을 읽는 방법
- 상호텍스트성적인 개념으로 읽어야 함
- 작품 속에 어떤 역사가 어떤 시대적 상황이 들어가 있는지 그것을 통해서 우리가 어떤 새로운 미래를 읽어야 할 것인가에 대한 텍스트적 개념으로 읽어야 할 필요 있음

마. 기호학을 넘어 인문학으로

1) 기호학
- 기호에 대한 연구

2) 인문학
- 인간의 조건에 관해 탐구하는 학물
- 인간과 문화 /  인간의 가치 / 인간만이 지닌 특성을 통해 분석, 비판, 사변적 연구 방법
- 자기 이해, 현재의 성찰, 구원과 해방, 존재론적 참여
- 철학, 문학, 역사학, 언어학, 고고학, 미술, 예술, 음악, 종교학 등이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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